부동산을 사고 판다는 거래 행위 자체는 굉장히 중요한 일입니다. 지불하거나 받아야 하는 금액의 단위 또한 매우 크기 때문에 항상 내가 거래하는 시기의 실거래가를 파악하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난달에 내가 본 부동산의 시세, 지난주 본 시세와 다르게 부동산의 가격이나 가치는 자주 변동하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죠.
1분 만에 부동산 실거래가를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1. 부동산 실거래가 제도
부동산실거래가 제도는 부동산 매매 계약을 체결한 날로부터 일정 기간 내에 실거래가를 신고해야 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2020년 2월부터 30일 이내에 신고하도록 법이 개정되었습니다. 이 제도에서 공인중개사는 물론 거래당사자도 실거래가 계약 내용을 부동산이 소재한 지역에 신고해야 합니다.
실거래가 신고를 하지 않거나 허위로 신고한 경우, 매도자/매수자 및 중개업자는 취득세 3배 이하의 과태료 처분을 받게 되고, 거래 당사자가 공인중개사 등에게 신고를 하지 못하게 한 경우에는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을 받게 됩니다.
2.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조회 사이트
가장 빠르고 정확한 실거래가 조회 시스템입니다.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로 쉽고 편리하게 실거래가를 공개하는 시스템입니다. 아파트/연립/단독/오피스텔 등 내가 원하는 부동산 형태에 따라 쉽게 조회가 가능하며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여러 플랫폼에서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모두 국토교통부 공개 정보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에 가장 빠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메인에 접속하면 좌측에 '자료제공 바로가기'를 클릭할 수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특정 주소의 부동산이 있다면 관련 정보를 입력하고 자료를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3. 실거래가를 편하게 지도로 보고 싶다면?
위에서 보여드린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서 위와 같이 조회를 하고 싶은 경우도 있지만, 내가 원하는 지역의 부동산 실거래가 시세를 전반적으로 보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때는 아래와 같이 따라서 해보시면 쉽게 파악이 가능합니다.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서 스크롤을 하단으로 조금만 내리면 부동산 유형별 아이콘이 있습니다. 이 아이콘에서 원하는 유형의 부동산을 클릭해 주세요.
아이콘을 클릭했다면 아래와 같이 지도사 나옵니다. 마우스 커서를 이동하여 원하는 지역의 부동산 유형별 시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단에는 아파트, 오피스텔 등 원하는 유형을 쉽게 바꿔가며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4.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사이트/앱 모음
🛑 KB부동산
KB 부동산 시세는 디딤돌대출이나 보금자리론 같은 주담대출을 이용할 경우 대출 한도 등의 기준이 되는 금액입니다. 대출을 받을 때 실거래가보다 KB시세가 우선 적용되는데요. 만약 은행권을 통해 대출을 받으실 경우 KB부동산 시세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웹사이트에서 KB 부동산을 검색하시고 실거래가 조회를 클릭합니다.
실거래가 조회를 클릭하면 하단과 같은 이미지가 노출되는데요. 여기서 원하시는 주소로 검색이 가능하고, 지도를 통해서도 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도를 보는 중에서 좌측 상단에서 부동산 유형이나 거래 유형 등을 쉽게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에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 호갱노노
호갱노노 역시 요즘 많이 활용하는 있는 서비스입니다. 내가 관심 있는 매물 혹은 단지에 거주했던 주민들의 리뷰가 있어 참고하기 좋습니다. 더불어 UI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요즘 사람들에게 친화적이라 특히 젊은 층에게 선호도가 높습니다. 웹 사이트로 활용하는 것도 좋지만 앱을 깔아서 사용한다면 더 편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검색창에 '호갱노노'를 검색하고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이미지가 뜨는데요. KB와 동일하게 지도를 보면서 편하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해당 단지를 클릭하면 실제 거주민이나 관심 있는 사람들의 리뷰나 의견 등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 아실
아실도 꽤 오래된 서비스입니다. 2014년에 오픈을 했는데요. 아파트 실거래가의 줄임말로 '아실'이라고 합니다. 순위 분석은 국토교통부, 가격분석은 KB 부동산 자료를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전국을 기준으로 최고가를 설정하여 부동산을 볼 수 있다거나 매물의 증/감 현황을 볼 수 있다는 장점 등이 있습니다. 앱을 사용하지 않아도 모바일 친화적이라는 장점도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아실'을 검색합니다.
사이트로 접속하시면 바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등장하는데요. 이 화면에서 원하시는 조건으로 검색을 하면 됩니다.
🛑 네이버 부동산
국내 1위 포털, 구글과 함께 가장 많은 사람들이 검색하는 곳이 바로 '네이버'입니다. 네이버에서 부동산 시세를 검색하거나 내가 원하는 지역의 매매, 전/월세 등을 검색하면 지도와 함께 바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접근성이 가장 뛰어나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서비스 중에 하나입니다.
네이버에서는 별도로 원하는 서비스를 검색할 필요가 없습니다. 내가 원하는 지역의 매매/월세 등의 현황이나 내가 원하는 지역&부동산을 검색하면 바로 부동산 서비스와 연결이 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조회하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검색을 하면 실제 국민들이 많이 본 단지별로 순위가 검색이 되는데요.
화면을 조금 더 아래로 내려보면 평형, 최근 실거래가 등의 정보가 표시가 됩니다.
'부동산 더 보기'를 클릭하거나 관심 있는 매물의 이름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지도와 함께 시세와 실거래가, 공시가격, 평형 등의 자세한 정보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5. 마치며
앞서 설명드렸지만 부동산을 사고파는 것 자체가 굉장히 큰 일인 것은 맞습니다. 내가 매수인이건, 매도인이건 부동산 거래를 할 경우에는 내가 최대한 손해를 보지 않도록 시세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겠고, 위에서 한번 언급했던 것처럼 거래 이후라면 과태료를 물지 않도록 꼭 정해진 기간(30일) 이내에 실거래가를 신고하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