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차 | Table of Contents
국토교통부에서 시행하는 K-패스는 알뜰교통카드의 후신입니다. 대중교통비의 최대 53%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 알뜰교통카드 이용자는 K-패스로 전환 신청이 필요하며 신규 가입자는 각 카드사에서 카드 발급 후 K-패스 회원가입 및 등록을 진행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K패스 신규 발급 방법
K패스는 카드사를 통해 신규 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참여사는 국민, 농협, BC, 삼성, 신한, 우리, 하나, 현대 등으로 대부분의 카드사가 K패스 발급이 가능합니다.
각 카드사별로 이용 실적에 따라 추가 혜택을 발급하고 있으나 체감할만한 큰 혜택이 아니라면 평소 이용하시는 카드사를 통해 발급받으시는 것도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K패스 신규 이용 절차 요약]
1. K패스 참여사를 통해 카드 발급
2. K패스 신규 회원가입 (K패스 앱 또는 누리집)
K패스 전환 방법 [알뜰교통카드]
기존 알뜰교통카드 이용자는 추가 카드 발급이나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 없이 K패스 전환으로 혜택 이용이 가능합니다.
[K패스 전환 방법 요약]
1. 알뜰교통카드 앱 또는 누리집 홈페이지 방문
2. 회원 전환 (알뜰카드 → K패스) 신청
3. 기존 카드로 계속 사용
K패스 교통비 환급 혜택
K패스는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면 일정 비율을 다음 달에 돌려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습니다. 혜택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이용 혜택: 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 환급
2. 이용 조건: 월 15회 이상 이용 시 최대 60회까지 지급
3. 이용 구간: 전국 전철 및 버스 이용 가능 (신분당선, GTX, 광역버스, 마을버스 포함)
The경기패스
K패스와 달리 경기도에서는 The경기패스라는 별도의 정책을 시행합니다. K패스로 모두 통일하면 좋겠는데 왜 이렇게 구분을 해서 시행하는지 이해는 되지 않지만 경기도민이라면 The경기패스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모든 혜택은 동일합니다만, K패스와 다른 점은 6~18세의 어린이/청소년에게 연간 최대 24만 원의 혜택을 준다는 것이 큰 차이점입니다.
1. 어린이/청소년: 연 최대 24만 원 지원
2. 일반: 20%
3. 청년(19~39세): 30%
4. 저소득층: 53%
인천I패스
인천 역시 경기도와 같이 인천I패스라는 별도의 정책을 시행합니다. 인천 역시 K패스나 경기의 The경기패스와 혜택이 거의 유사하지만 어린이/청소년, 노년층의 혜택이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1. 어린이/청소년: 연 최대 12만 원
2. 청년(19~34세): 30%
3. 35세 이상: 20%
4. 저소득층: 53%
5. 노년층: 30%